[건강한방 – 곽동근 척추나한의원 원장] 삼음교혈 (三陰交穴)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피니언

[건강한방 – 곽동근 척추나한의원 원장] 삼음교혈 (三陰交穴)

삼음교혈.jpg

[이미지출처:아이클릭아트]

 

삼음교 혈은 족태음 비경에 속하는 혈자리로 삼음 이란 단어는 족삼음경을 뜻하고 교는 만나다는 의미로 다리의 3가지 음경의 기혈이 만나는 부위라는 뜻이다. 족태음비경의 습열의 기, 족궐음간경의 수습풍기, 족소음신경의 한랭의 기 이 세가지 기혈이 만나는 곳이 삼음교 혈이다.


위치는 내 복사뼈의 직상 방향으로 3촌 떨어진 곳을 의미하는데 엄지를 제외한 나머지 네손가락을 일자로 펴 모으고 중지의 가운데 마디를 기준으로 2번째에서 5번째 손가락까지의 길이를 3촌으로 보게 되면 내측 복숭아뼈 튀어 나온 곳에서 손을 대로 끝부분주변이라고 생각해서 찾으면 제일 비슷하게 찾을 수 있다. 대략 10센티 정도라고 보면 되는데, 사람 다리 길이에 따라서 조금 다르게 나타난다.

 

 

영천점원장님.jpg

[척추나한의원 영천점 곽동근 원장 / 척추나한의원 영천점 원내]

 

비경 간경 신경이 만나는 혈 자리 다 보니 적용되는 병증의 범위가 매우 다양하다고 볼 수 있는데 부인과 질병은 월경불순 대하증, 월경과다 혹은 과소, 생리전증후군, 갱년기종합증 등을 주로 치료한다. 또한 남성의 성기능 장애에도 중요하게 쓰이는 혈자리중 하나이다. 뿐만 아니라 비위허약, 소화불량, 설사 등 소화기 계통의 치료에도 많이 쓰이는 혈자리이다.


꼭 주의해야 하는 한가지는 합곡혈자리와 배합하여 합곡 보 삼음교 사를 하면 낙태를 시키는 침법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그러기에 삼음교 혈자리는 임산부에게는 금하는 혈자리 중 하나이다.


척추나한의원 영천점에서는 음릉천 누곡의 혈자리와 배합하여 음기를 돋우는 정력방 개념으로 다리 힘이 적거나 하는 분에게 많이 적용하고 있다고 한다.

 

삼음교 부위를 10초씩 3번 정도 눌러주는 식으로 지압을 하면 좋은데요 음의 기운을 띄는 혈자리라고 하기에 밤에 눌러주게 되면 음기가 강해져서 편하고 빠르게 잠을 잘수 있도록 도움 된다고도 하며, 추운 겨울에 자주 마사지 해주면 우리 몸의 음정을 길러서 추위를 잘 이겨내고 봄에 좋은 기운이 생기게 해준다고 한다.

 

기존의 다른 혈자리와 달리 임산부는 조심해야 한다는 것은 꼭 명심해야 한다.

 

 

 

 

- 곽동근 척추나한의원 영천점 원장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